SASB 표준은 기업이 지속 가능성 관련 위험과 기회를 식별하고 기후를 넘어 적절한 공시 사항을 제공하도록 지원함으로써 ISSB의 일반 요구 사항 표준(IFRS S1)에서 중요 지침의 Source 역할을 하기 때문인데요, '23년 12월 해당 프로젝트의 "Basis for Conclusions on Enhancing the International Applicability of the SASB Standards"가 공표되어 해당 프로젝트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과 개정 접근법 유형별(Revision Approach 1~5) 예시 사항들에 대해 살펴보고자 합니다.
SASB Standards Updated 1 : "Amendments to the SASB Standards" 프로젝트 진행 배경
SASB Standards updated to enhance international applicability
2023년 11월 기준 S&P Global 1200에 속한 기업의 약 75%를 포함하여 80개 이상의 관할권에서 활동하는 3,100개 이상의 기업이 적용하고 있는 SASB 표준은 총 1,000여 개의 메트릭을 포함하는 77개의 산업 기반 지속가능성 관련 공시 표준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SASB 표준에는 기업이 지속가능성 관련 리스크와 기회(sustainability-related risks and opportunities)를 식별 및 공개하고 범용 재무 보고서 사용자에게 중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데 도움이 되는 산업 설명, 공개 주제 요약 및 관련 보고 지표(industry descriptions, disclosure topic summaries and associated reporting metrics)가 포함됨.
ISSB는 지속적인 유지 관리 및 국제적 적용 가능성(international applicability) 강화를 포함하여 SASB 표준의 관리를 책임(responsible for the stewardship of the SASB Standards)지고 있음.
이러한 SASB 기준서는 지속가능성 관련 재무 정보 공시에 대한IFRS S1 일반 요구사항을 적용하기 위한 지침의 원천으로 기업 의사 결정에 유용하고 비교 가능한 공시 메트릭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SASB 기준서의 기후 관련 메트릭은 IFRS S2 기후 관련 공시 초안(초안 S2)의 부록 B(Appendix B of Exposure Draft IFRS S2 Climate-related Disclosures)를 개발하는 데 사용되었습니다.
그러나 SASB 기준서의 비기후 관련 지표 중 일부는 관할권별 법률 및 규정을 인용한 기준(표준, 정의 또는 계산 방법)에 의존하고 있어, 이러한 법률 및 규정을 포함하면 SASB 기준서의 지침을 다른 관할권에서 적용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는 문제점이 발생되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ISSB는 2023년 5월 SASB 표준위원회 자문그룹(SASB Standards Board Advisor Group)이 권고한 일련의 결과적 개정안을 비준하였고, SASB 표준의 비기후 및 기후 관련 지표 업데이트 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약 350개 지표 및 관련 공시 주제 요약 포함)
이번 포스팅에서는 "amendments to the SASB Standards" 프로젝트의 진행 배경에 대해서 다루어 보았습니다. SASB 기준의 국제적 적용 가능성 프로젝트를 통해 다른 관할권에서의 적용성을 제한할 수 있는 관련 관할권별 기준서를 식별하고 수정함으로써 SASB 기준의 비기후 관련 측정항목의 국제적 적용 가능성 높이고자함이 주요 배경이었는데요, 다음 포스팅에서는 SASB 기준서 개정 방법론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